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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발간자료/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인문사회계열 논술 기출 ①

by spicapica 2020. 4. 27.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인문사회계열 논술 기출 ①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논술고사 기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논술은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기출 중에서 

경제학부/경영학부에서 실시한 논술1번 문제를 보겠습니다.


‘(가)의 현상을 (나)~(마)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이와 같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바), (사)를 토대로 논술하시오‘


[가] 무모한 거래의 폐해는 언제나 그 당사자들을 넘어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어느 은행의 신용도에 문제가 있다는 소문이 돌면 이 은행이 발행한 은행권은 모조리 교체하려고 맹렬히 몰려든다. 그들의 신뢰는 무지로 이루어졌고, 그들의 불신은 무지와 난폭함으로 이루어졌다. 이 같은 인출 쇄도로 인해 순차적인 방식이었다면 충분히 인출에 응할 수 있었던 은행마저 무너지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 한 은행의 파산이 낳은 불신이 다른 은행들로 몰려들어 실제로 탄탄한 은행조차 무너뜨렸다. 즉, 목재가옥에서 발생한 불이 다른 집들로 계속 번져가다 보면, 화재 방지시설을 철저히 한 건물까지 대화재의 불길에 휩싸여 무너져버리는 양상을 연출했다. 


[나] 경제생활에서 모든 주체는 합리적으로 선택하려고 노력한다. 합리적 선택은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모든 선택에는 비용과 편익이 동시에 존재한다. (…) 비용-편익 분석에서 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치르는 모든 희생(즉, 기회비용)을 말하고, 편익은 선택에 따른 모든 혜택을 말한다. 경제적 의사결정 방법으로서의 비용-편익 분석은 비용과 편익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계량화해서 비교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계량화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비용과 편익을 주관적으로 평가하여 적용할 수도 있다. 


[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이 내년에 유럽에서 예상 판매량 이상 팔릴 것인지 여부가 문제라고 가정해보자. (…) 사람들에게 0부터 8까지의 척도를 제시하고 내년도에 유럽에서 해당 상품이 일정량 이상 판매될 가능성을 물어본다고 해보자. 이때 ‘0’은 ‘그럴 가능성이 없다’, ‘8’은 ‘절대적으로 확신한다’, (…) ‘5’는 ‘50퍼센트의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이 실험에서 집단적 논의 후의 답변은 집단 극단화 현상을 보인다. 집단이 구성원들의 사전 평가 중간값에 따라 척도상에서보다 극단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만약 논의 전에 구성원들의 평가 중간값이 6이었다면, 집단의 판단은 통상 7이 될 것이고, 만약 논의 전에 구성원들의 평가 중간값이 3이었다면, 집단의 판단은 통상 2가 될 것이다. 


[라] 사람들은 대개 자기 판단으로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 정보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한다. 사람들로 북적대는 식당을 두고 텅 빈 식당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많지 않다. 사람들은 식당이 북적대거나 텅 빈 데에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 생물학자들은 이것을 사회적 학습(스스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상호 작용으로 배우는 것)이라고 부른다. 


[마] 많은 사람과 발맞춰 나가면 충만한 감정이 들 수도 있지만, 그 사람들이 모두 틀린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에는 딱히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해보면 그럴 가능성은 불안할 정도로 크다. 혼자서 사회적 영향의 지배로 들어갈 때는 각자 독립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문 앞에 놓고 들어가기 때문이다. 집단에 새로운 정보가 유입되지 않으면 의사결정의 수준은 집단이 커질수록 떨어진다. 순전히 수가 많아서 (…) 그럴듯해 보일 수 있어도, 실제로는 장님이 장님을 이끄는 격일 때가 적지 않다. 


[바] 인간은 사회생활에서 사회의 가치, 규범 등을 내면화하고 그 사회의 생활 방식을 따르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개인은 그 사회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 한편 개인이 사회적 영향에 전적으로 종속되지는 않는다. 자신의 외부에 있는 사회적인 영향을 때로는 거부하고, 때로는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동적 주체이다. 이러한 개인의 의지나 힘에 의해 사회가 변화하기도 한다.


[사] 대학생들은 다른 대학생들이 무언가를 행한다고 믿을 경우 그 믿음에 의해 영향을 받게 마련이며, 따라서 다른 학생들의 음주량에 대해 과장된 생각을 갖고 있으면 알코올 남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정책 당국은 통계에 근거한 현실을 강조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사람들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유인하려는 시도를 해왔다. 예를 들어 몬태나 주는 시민들의 대다수가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대규모 교육 캠페인을 채택한 바 있다. 또한, 광고를 통해 ‘몬태나 주 대학생 대부분(81%)은 음주량이 일주일에 네 병 이하이다.’라고 단언함으로써 대학 캠퍼스에서 잘못 인식되어 있는 기준을 바로잡으려고 노력한다. 흡연에 대해서도 ‘몬태나 주 청소년 대부분(70%)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광고를 통해 동일한 접근법을 적용하고 이 같은 전략은 사회적 인식을 바로잡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통계상으로도 흡연율이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 풀이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첫 번째 (가)에 제시된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파악해야 합니다. 신용도에 문제가 있다고 소문이 난 은행에 인출 쇄도가 일어났는데 그것을 보고 사람들이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은행에까지 예금을 인출하러 몰려간 것이 원인이고, 그로 인해 순차적으로 인출했더라면 문제가 없었을 탄탄한 은행들가지 파산한 것이 결과입니다.


이런 문제 상황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을 선택하는지 설명하는 지문으로 (나)(라)를 묶을 수 있습니다. (라)와 같은 행동의 문제점을 설명하는 지문으로 (다)(마)를 묶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는 사람들은 합리적으로 선택하려고 노력하는데 계량화가 어려울 때는 주관적 비용-편익 분석을 통해 선택하고, 정보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의 행동을 판단 근거로 삼는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라)와 같이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으면 (다)에서는 생각이 극단화되는 문제점이 있고, (마)에서는 집단이 커질수록 의사결정의 수준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음을 파악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인간은 합리적으로 선택하려고 노력해도 정보가 부족하면 결과적으로는 어리석은 선택을 해서 금융기관이 파산하는 것과 같은 시장 실패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바를 제시해야 합니다. (마)에서 다른 사람을 따라 하는 행동은 결과적으로 틀릴 때가 많다는 점을 인식하면 (바)의 자유 의지를 가진 인간처럼 다른 사람의 영향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선택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가)와 같은 현상은 정보가 부족할 때 생기므로 (사)의 사례처럼 사람들에게 근거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을 정부가 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예시답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는 신용도에 문제가 있다고 소문이 난 은행에 인출 쇄도가 일어나면 인출 쇄도가 다른 은행까지 퍼져 탄탄한 은행마저 파산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나]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가]의 사람들은 예금을 인출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주관적으로 판단했을 것이다. [라]는 사람들이 정보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어떻게 할지 판단한다고 한다. 따라서 [가]에서 처음에 소문이 난 은행에 인출 쇄도가 일어난 것을 보고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은행의 이용자도 예금을 인출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다]와 [마]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받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여준다. [다]는 사람들이 집단 논의를 하고 나면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보다 극단화된다고 한다. 이를 [가]에 적용하면, 사람들은 문제가 있다고 소문난 은행에 인출 쇄도가 일어난 것을 보고 소문과 상관없는 다른 은행들마저도 위험하다고 하는 집단적인 논의 끝에 극단적인 판단을 했을 것이다. [마]에 따르면 사람들이 집단을 따를 때는 자신의 지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집단이 커질수록 의사결정 수준은 떨어진다. [가]의 사람들도 충분한 정보도 없이 집단의 행동을 따르다 탄탄한 은행까지 파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처럼 정보 부족과 집단의 의사결정을 따르는 현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바]에 따르면 사람은 사회적인 인간이지만 자유 의지를 가진 인간이기도 하다. 집단 행동에는 개인들이 습득한 지식이 사용되지 않아 틀릴 때가 많으므로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선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사]는 음주나 흡연의 사회적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정책 당국이 통계에 근거한 현실을 홍보함으로써 효과를 본 사례이다. [가]와 같은 현상은 정보가 부족할 때 생기므로 [사]에서처럼 근거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을 정책 당국이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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