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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발간자료/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인문사회계열(경제/경영학부) 논술 기출 ②

by spicapica 2020. 5. 6.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논술고사 기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인문사회계열 논술고사 기출 중에서 

경제학부/경영학부에서 실시한 논술2번 문제를 보겠습니다.


2020/04/27 - [대학 발간자료/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2020학년 서강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인문사회계열 논술 기출 ① <--클릭하시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가], [나]는 다국적 기업의 사례이고, [다]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사례이다. 

① [가]의 A사와 [나]의 B사의 생산 방식을 [라]를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② 위 ①의 분석을 바탕으로 [가]의 A사가 [다]의 C국과 D국에 진입하는 방식을 추론하시오.

③ 위 ②의 결과로 [다]의 C국과 D국에 예상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다], [마], [바]를 이용하여 논술하시오. ‘ 


[가] 우리나라에 본사를 둔 한 다국적 자동차 기업 A사는 임금이 비교적 저렴한 동남아시아, 중국, 남아메리카 등지에 현지 조립 공장을 두고 있으며, 소비 국가인 유럽, 북아메리카 등지에는 지역 판매 본부를 두었다. 현지 생산·판매 법인은 국내의 자본으로 외국에 설립된 외국 국적의 회사 법인이다. 


[나]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인 미국의 B사는 세계 60개국에서 총 19,972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국가별로 우리나라에 있는 544개의 점포를 비롯하여 미국 12,937개, 캐나다 1,273개, 일본 971개, 영국 790개, 중국 657개 등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잡화점이나 체인점 내부, 공항 등지에서 B사의 점포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다] 개발도상국인 C는 1975년 이후 시작된 베이비 붐이 끝나면서 출산율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유소년층의 비중은 감소하고, 청장년층의 비중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1990년대 후반까지 1차 산업의 고용 비중이 70%를 넘는 농업 중심 국가였지만, 2010년에는 2차(22.4%), 3차(29.4%) 산업 종사자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 선진국인 D는 청장년층의 비중은 감소하고 노년층의 비중은 증가하면서 노동력 부족에 따른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1, 2, 3차 산업별 인구 구조는 1970년 기준 각각 2.9%, 22.2%, 74.9%에서 2010년에는 0.7%, 20.3%, 79.0%로 3차 산업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라] 분업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각기 다른 공정을 담당하는 생산 방식을 말한다. (…) 특화란 다른 사람보다 낮은 기회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분야에 자신의 생산 요소를 투입하여 집중적으로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 특화와 분업은 종종 혼동되는 경우가 있다. 분업은 단순한 업무의 분담이고, 특화는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하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그럼에도 이 두 개념에 종종 혼동이 생기는 이유는 양자가 중복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마] 다음은 일반적으로 1차, 2차, 3차 산업으로 분류되는 주요 산업의 예이다. 


[바] 해외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은 그 나라의 산업화에 필요한 자본이나 기술을 제공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선진 경영 기법이나 기업 문화를 전파하여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도 한다. (…) 그러나 초기에는 자본을 유입하였다가도 나중에는 높은 신용을 바탕으로 현지 기업에 투자될 자본을 유출해 가기도 한다. 또한 동일한 산업분야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기업을 도산시킬 위험이 큰 것도 다국적 기업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풀이


이 문제는 ‘세계화’에 관련된 문항입니다. 세계화의 경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시문[가]는 인건비가 비교적 낮은 개발도상국에서 생산하면서 선진국에 지역별로 판매 본부를 두고, 우리나라 기업임에도 외국 국적의 회사 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다국적 자동차 기업의 경영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시문 [나]는 여러 나라에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커피 전문점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시문 [다]는 인구 구성의 변화를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 C와 선진국 D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인구 성장 및 인구 구조의 차이와 이로 인한 문제점(인구과잉·과소, 지역적 편재, 성비 불균형, 저출산, 고령화 등)과 해결 방안을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는 <세계지리> 과목 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한 사례입니다. 


제시문 [라]는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분업과 특화 개념을 설명하고, 양자 간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 과목을 배워 상대적 생산비의 차이에 따른 비교 우위 원리까지 이해하고 있었다면 매우 쉽게 느껴졌을 문제입니다. 제시문 [마]는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에 서술된 내용을 발췌하여 표로 재구성하여 제시한 것으로 고등학생이 아니더라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지극히 단순한 내용입니다. 수험생들은 이를 통해 제시문 [가]의 자동차 기업과 제시문 [다]의 커피 전문점이 어느 산업으로 분류되는지를 확인하고, C국과 D국의 인구 구조에 따른 진입 방식을 추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시문 [바]는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활용하여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 한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조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간적·경제적·문화적 측면의 사례를 활용하여 세계화로 인한 인간의 삶의 변화 탐구, 국가 간 상품·서비스 및 생산 요소, 기술의 이동 현황을 통해 국제 거래의 필요성을 이해, 국제 거래 확대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 외국인의 국내 투자, 다국적 기업의 활동, 환율 변동 등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고등학교 <사회> 과목 성취기준에 부합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제시문 [바]를 통해 다국적 기업의 진입이 양면적 성격을 띠고 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논제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예시답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의 A사는 자동차를 생산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를 위해 생산 공정 중 일부인 조립과정과 판매 활동을 서로 다른 두 지역에서 분업 생산하고 있다. 이때, 조립 공정은 임금이 저렴한 지역에 두고 판매본부는 선진국에 설립하는 특화된 분업을 하고 있다. [나]의 B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각국에 커피전문점을 설립하여 동일한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분업 생산을 한다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해 A사는 자동차 생산 판매에 있어 분업과 특화를 동시에 하고 있고, B사는 커피전문점에 특화되어 있으나, 특정 생산공정을 특화하거나 분업을 하고 있지는 않다. [가]의 A사는 인건비가 저렴하고 청장년층 노동력이 풍부한 C국에 자동차 조립 공장을 설립할 것이다. 또한 청장년층 노동력이 부족하지만, 구매력이 높고 3차 산업 종사자 비중이 높은 D국에는 판매 법인을 설립할 것이다. 이와 같이 A사의 결정은 산업적 특성이 다른 국가에 구별되는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C국에는 자본과 기술이 유입되고 고용이 창출되어 산업화에 도움을 주고, 선진 경영기법과 기업문화가 전파되어 자동차공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경쟁에 의해 다른 자동차 조립공장들의 도산이 발생할 수도 있으나, 새로운 자동차 부품생산 기업이 산업 내 진입할 수도 있고, 향후 자본 유출과 같은 부정적 영향도 가져올 수 있다. 반면, 이미 선진국인 D국에 선진 기술, 선진 경영 기법이나 기업문화가 새로이 도입될 가능성은 낮고 대신 고용 창출은 기대할 수 있다. 경쟁에 의해 다른 자동차 판매기업이나 생산기업들의 도산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D국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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