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울대 기출문제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시간 인문학 제시문을 살펴본 데 이어 오늘은 사회과학 제시문을 살펴보겠습니다.
2020/04/01 - [대학 발간자료/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 2020학년 서울대 기출 풀이 -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인문학)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서울대 입시는 매년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높은 관심을 끄는데요 최근 서울대가 2020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기출을 공개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서울대 입시를 준비하려면 기출을 분석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겠지요. 서울대가 직접 정리해 공개한 기출 문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개한 기출문항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실시하는 면접 및 구술고사입니다. 서울대 일반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일정배수를 걸러낸 후 1단계 성적과 면접 및 구술고사 결과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면접은 답변 준비시간이 주어지는 특징입니다. 인문계열은 30분 내외, 자연계열은 45분 내외의 시간이 제공됩니다. 실제 면접을 치르는 시간은 15분 내외입니다.
사회과학 제시문(오전)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간호대학, 경영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사범대학(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윤리교육과, 체육교육과),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소비자학전공, 아동가족학전공), 의류학과, 자유전공학부에서 활용한 사회과학 오전 제시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시문(가)
A국의 중소 도시들은 경기 침체와 인구 감소로 인해 재정이 취약해지고 있어 중앙 정부에 예산 지원을 요청해 왔다. 이 도시들은 낮은 재정자립도를 그 근거로 삼았다. 재정자립도는 각지방자치단체가 한 해 동안 사용하는 돈을 어느 정도 스스로 마련하는지, 중앙 정부에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보여 주는 지표다.
중앙 정부는 재정자립도를 기준으로 각 중소 도시에 수년간 예산을 차등 지원했다. 이후, 상대적으로 예산 지원을 많이 받은 도시들을 살펴보니,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재원은 거의 변하지 않은 채, 재정자립도가 오히려 계속 낮아졌음이 발견되었다. 이에 중앙 정부의 예산 지원 기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지방자치단체가 있었다.
제시문(나)
자선단체를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재무건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재무건전성은 전체 예산중에서 수혜자를 위한 프로그램에 직접 투입된 금액의 비중이 클수록 높아지고, 광고비, 인건비,기타 경비에 투입되는 금액의 비중이 클수록 낮아진다. 자선단체 평가 기관인 B사는 재무건전성을 기준으로 X자선단체에 수년 연속 최고점을 부여했고, 많은 사람들이 이 단체에 기부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었다. X단체는 아프리카 국가에 책을 보내는 사업을 하는데, 최근 연구는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에 책을 보내는 것의 실효성이 미미함을 보여 준다. 반면, 아프리카의 아동 사망률을 낮추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Y단체는 재무건전성이 X단체보다 낮지만, 이 단체에 대한 기부의 실질적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1] (가), (나)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의사 결정에 공통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문제2] (가) 또는 (나)의 문제 상황과 유사한 사례를 들고, 그 사례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설명하시오.
해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주어진 사례들에서 사람들이 어떤 지표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렸는지를 이해하고, 그 결과 생겨난 문제점과 한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밑줄 친 두 부분의 두 의사 결정의 공통점은 복잡한 현실에 개입하는 데 있어 하나의 지표만을 활용한 결과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제시문은 정량화된 단일 지표만을 활용하여 의사 결정이나 정책적 결정을 내릴 때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결과가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 상황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보다 넓게는 현실과 이를 반영하는 정량화된 지표 간에 존재하는 차이가 제시문들에 나오는 핵심 문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과학 제시문(오후)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윤리교육과, 체육교육과), 자유전공학부에서 활용한 사회과학 오후 제시문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시문(가)
세계 여러 곳의 촌락 공동체에서는 토지, 산림, 물, 사냥감, 목초지 등과 같은 자원을 여전히 공동으로 소유‧관리하고 이용한다. 또한 토지의 수용, 경작, 분배, 자원의 재활용 등에 관한 결정을 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내린다. 이러한 공동체는 규약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와 처벌을 관례로 정립하고 있기 때문에, 자치적 공유경제 조직으로 볼 수 있다. 교환보다 생존을 목적으로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자급자족 기반의 공동체에서 이러한 공유경제는 비교적 성공적인 관리 모델임이 입증된 바 있다.
제시문(나)
결혼식을 위해 웨딩드레스나 턱시도를 빌려 입는 것과 같은 렌털(rental) 문화는 200년 전에도 있었다. 조선 후기 서울의 종로에는 여러 가지 옷을 파는 가게인 의전(衣廛)이 있었다. 의전은 헌 옷을 주로 판매하였는데, 그것만으로는 생계유지가 쉽지 않아 결혼식 때 신랑이 입는 예복을 대여하는 사업을 병행하였다. 신랑 예복은 혼례 때 잠시 사용하는 것인데도 그 값이 저렴하지 않았으므로, 굳이 구입하거나 직접 만들기보다는 빌려서 입는 쪽으로 문화가 정착해 있었던 것이다.
제시문(다)
숙소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숙소를 찾는 여행객들을 웹이나 모바일앱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연결해 주는 민박 중개 서비스 업체가 최근 성업 중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자신의 집이나 빈방을 임대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서비스는 성공적인 공유경제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집주인이 없는 상태에서 방문객에게 단기간 공간을 임대하는 행위를 불법으로 규정한 지역도 있고, 숙박업자로 등록되어 세금을 납부하는 기존 사업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 또한 집을 임대해 준 숙소 대여자의 피해 사례도 빈번하다. 어떤 사람은 휴가 동안 빈 아파트를 빌려주었는데 집으로 돌아와 보니 자신의 집이 파티장으로 사용되고 쓰레기장으로 변해 있었다.
[문제1] (가), (나), (다)에서 파악할 수 있는 세 가지 공유경제 유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문제2] (다) 또는 이와 유사한 공유경제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기존 사업자, 공유 서비스 업체, 대여자, 이용자, 정부 중 하나의 입장에서 기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해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세 가지 제시문은 공유경제의 다양한 유형과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촌락 공동체의 공유경제와 렌털 기반의 공유경제,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공유경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재화의 소유 형태, 공유 방식, 거래 공간, ICT 기술 유무, 생산/소비 관계 등의 주요 요소에 기반하여 논리적으로 비교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다)의 경우 에어비앤비와 같은 웹 모바일앱 플랫폼에 기반한 숙박 공유 서비스의 특성과 최근 불거지고 있는 문제들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최신 ICT 기술에 기반한 공유 경제 모델에 관련될 수 있는 이해당사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호 관계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와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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