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별로 작년 기출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공개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각 대학은 ‘공교육정상화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대학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3월말까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해야 합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는 지난 학년 논술이나 면접을 어떻게 실시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오늘은 고려대가 공개한 2020학년도 고려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행학습영향평가 대상은 학교추천Ⅰ전형 자연계, 학교추천Ⅱ전형, 일반전형, 특기자전형의 면접고사(특기자전형 국제학부의 경우 에세이 포함), 기회균등전형의 제시문 및 문항입니다.
고려대는 학교추천Ⅱ전형과 일반전형 대신에 올해 일반전형-학업우수형과 일반전형-계열적합형으로 전형이 바뀌면서, 면접의 형태도 일부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 면접 상세방법을 담은 요강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우선 작년 전형을 기준으로 면접 기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추천Ⅱ(인문계) 면접 문항
오전면접 제시문을 살펴보겠습니다. 4개 제시문에 3개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가) 유교는 인간의 몸과 마음에 하늘과 우주의 이치가 내재되어 있어서 천지 만물 중 인간을 가장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 인본주의적 성격을 지닌다. 유교의 인본주의는 초월적 존재나 정해진 운명의 힘을 믿기보다는 인간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현재를 성실하게 살아갈 것을 강조한다. 유교 사상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현실에 있어서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사랑을 실천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인격을 완성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며, 또 도덕적으로 완성된 인간을 성인으로 대우하며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삼았다. 이런 도덕적 실천에 기초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강조한 유교의 경향을 볼 때 유교 사상은 공동체를 중시하는 강한 사회성을 지니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유교에 따르면,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사회나 국가는 가족이 확대된 것이다. 그래서 국가의 원리를 축소하면 가족의 원리가 되는데, 이것이 이른바 ‘천하일가(天下一家)’의 관점이다.
(나) 근대에 들어 자본주의는 칼뱅의 직업 소명설과 금욕 정신을 통해 더욱 체계화되었다. 칼뱅은 개인의 운명은 신의 섭리에 의해 예정되어 있으며, 신이 부여한 자신의 직업에 성실하게 임하여 얻은 부는 신이 주신 구원의 징표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신의 은총을 확인하기 위해 일을 열심히 하여 부를 쌓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자본의 축적이 신의 뜻에 어긋나지 않음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이윤 추구를 위한 개인의 노력을 도덕적 · 종교적으로 합리화하였으며, 나아가 근면하고 검소한 금욕적 생활 자세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베버는 후에 칼뱅의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 정신’의 출발임을 강조해서 노동을 중시하였으며, 규율에 따라 직업에 헌신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낭비를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근검 · 절약과 저축 정신을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이러한 합리적인 이윤 추구 행위와 금욕주의 정신을 자본주의 정신의 바탕이라고 보았다.
(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교수인 두웨이밍(杜維明)은 “역사적으로 유교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아시아의 산업화와 경제 발전은 서양의 산업화, 경제 발전과는 다른 양상을 띱니다.”라고 말하였다. 그가 자신의 책 “문명의 대화”에서 지적한 내용은 바로 유교 문화와 서양의 자본주의가 결합하여 형성된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 즉 유교 자본주의이다. 그는 효율과 이익을 추구하여 경제 발전을 이룬 서양의 산업과는 달리 혈연 · 학연 · 지연을 중시하는 가족주의, 가부장적 권위, 높은 교육열, 개인보다는 집단을 중시하는 공동체 의식, 도덕과 윤리를 중시하는 사회의식, 유교 문화의 동질감 등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동아시아가 성공적인 산업화와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하였다.
(라) 자본주의에서 재산은 개인의 노력 이외에도 타고난 환경이나 지능, 상속, 복권과 같은 우연적 요인들에 의해 형성된다. 문제는 이러한 우연적 요인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분배를 불균등하게 만들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 구조적으로 생산 수단과 교육의 정도를 대물림하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격차가 커지는 경제 불평등이 심해지고 있다. 이는 빈곤한 사람들의 인간 존엄성을 해치기도 하며,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해서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자본주의에서는 개인 또는 집단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인간성을 해치는 경우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도덕적 타락을 용인하는 일이 적지 않다. 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거나 인간을 물질적 가치로만 평가하기도 한다. 이는 개인의 삶을 피폐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연대와 공동체 의식을 약화한다.
① 제시문(가)에서 설명한 유교의 입장에서 제시문(나)의 ‘자본주의 정신’에 대해 말해보시오
이 문항은 유교 사상에 대한 교과서 내의 지식을 바탕으로 근대 자본주의의 정신적 출발과 전개를 이해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제시문에서 설명된 유교의 특징을 근대 자본주의 정신을 논하는 논리적 근거로 충분히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의 윤리적 합리화를 논하면서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지향점이 유교 사상과 프로테스탄티즘에서 다르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제시문(나)와 (다)를 참고해서 사회에 미치는 윤리 사상의 영향에 대해 말해보시오
이 문항은 특정 윤리 사상과 사회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 관계를 윤리 사상이 개별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연결해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제시문(나)에 의하면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근대 자본주의의 발생과 발전을 위한 정신적 원동력이라는 점, 제시문(다)에 의하면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은 유교 문화와 자본주의가 결합된 결과라는 점에 주목해서 윤리 사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윤리 사상의 예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③ 제시문(가)~(다)를 종합해서 제시문(라)에 제기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말해보시오
이 문항은 유교 사상, 서구 근대 자본주의의 종교적·윤리적 합리화, 동아시아의 유교 자본주의를 설명한 제시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자본주의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정신적 토대를 참고해서 해결방안을 개인 차원, 시민사회 차원, 국가 차원으로 구별해 제시할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후 문제는 역시 4개 제시문에 3개문항이 출제됐습니다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은 초연결(hyper-connected)사회이다. 초연결사회에서는 사물, 공간 등 모든 것들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모든 것에 대한 정보가 생성·수집되고 공유·활용된다. 모든 사물과 공간에 새로운 생명이 부여되고 이들의 소통으로 새로운 사회가 열리는 것이다. 인간 대 인간은 물론, 기기와 사물 같은 무생물 객체끼리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상호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과 가치 창출의 기회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센서 등의 기술발달로 제조, 유통, 의료,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능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나) 오늘날의 과학 기술은 인간이 과거에 상상했던 것들을 현실로 바꿔놓고 있다. 과학 기술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과학 기술이 인류에게 무한한 부와 영원한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 기술 지상주의는 과학 기술의 고유한 가치와 타당성을 벗어나 그 성과를 일방적으로 높게 평가하고 과학 기술의 한계와 위험을 간과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생명 의료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건강 증진, 생명 연장 등의 혜택을 주었지만, 안락사, 생명 복제 등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인간의 정체성 규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삶에 대한 과학 기술의 긍정적 기여를 인정하면서도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자세도 지녀야 한다.
(다) 증기자동차의 발달은 마부들의 생존권을 위협해 마차 업계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왔다. 여론에 민감했던 영국의회는 1865년에 ‘적기조례(Red Flag Act)’를 공표하였다. 적기조례에 따르면, 증기자동차는 시내에서 최고 속도가 시속 2마일(약 3.2km)을 넘을 수 없었고, 붉은 깃발을 든 신호수를 반드시 대동해서 운행해야 했다. 신호수는 60야드(약 55m) 앞에서 걸어가며 마차나 말이 접근할 때 운전수에게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수행했다. 적기조례 때문에 증기자동차는 무용지물이 되었으며 번창하던 증기자동차 업계도 급제동이 걸렸다. 과잉규제라는 논란 속에서도 적기조례는 1896년까지 31년간 존속했다.
① 제시문(나)의 관점에서 제시문(가)를 비판하시오
이 문항은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객관적으로 예상하고 비판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가)에 기술된 초연결사회가 가지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서 답해야 합니다.
② 제시문(다)의 상황과 유사한 현대 사회의 사례를 들고, 그 해결책을 제안하시오
이 문항은 역사적 사례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 갈등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현대사회의 맥락에 적용해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기술발전과 사회적 안정성을 모두 고려한 균형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 경우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제시문(가)~(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말해보시오
이 문항은 도표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제시문에서 설명된 내용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파악해, 국가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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