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된 요즘, 수험생 여러분들은 공백기를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개학은 늦어졌지만, 학습 공백은 절대 노노!! 이런 때일수록 나만의 학습시간으로 알차게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공부가 손에 안 잡힌다구요? 그렇다면 지난 고교 생활을 돌아보며 자소서를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자소서는 2024학년 폐지를 앞두고 있지만 당장 2021학년에는 그대로 활용되기 때문에 올해 고3에게는 자소서 대비가 중요합니다.
지난 1편에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인 1~3번 문항의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부각시켜야 할지, 고교생활의 어떤 부분을 돌아봐야 할지 가늠해볼 수 있었습니다.
2020/03/23 -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 대학 담당자가 말하는 대입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 - 기초편 <--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그래도 감이 잘 안 안온다구요? 그래서 오늘 준비한 것이 ‘실전편’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대학이 직접 제시한 예시로 살펴보면 좀 더 명확하게 감이 올 겁니다. 활용한 자료는 2020학년 동국대 서울캠퍼스가 발간한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입니다. 동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자소서 1번 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묻는 문항이었죠.
좋은 예를 먼저 살펴볼까요? 경제학과에 지원한 학생의 사례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인 저는 수업을 아무리 들어도 개념조차 이해되지 않아 점점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졌습니다. 억지로 하는 공부인 만큼 흥미는 빠르게 떨어졌고 수행평가나 노트정리를 꾸준히 해보며 애를 써봤지만 결과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중략) 하지만 2학년이 시작되고 경제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서 수학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중략) 이렇게 경제와 수학을 연결해 공부를 하다보니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되었고 경제 문제를 풀 때 자료를 재해석해 다시 그래프나 도표 형태로 시각화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수학 성적이 수직 상승했고, 항상 3,4등급만 받던 저는 이제 1등급을 놓치지 않습니다. (후략)”
어떤가요? 글 안에서 기승전결이 느껴지지 않나요? 부족했던 본인의 모습. 그것을 극복해나간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극복해나간 과정도 뻔하지 않습니다. 수학에서 어려움을 느꼈지만 경제 공부를 통해서 이를 극복했다는 얘기입니다. 타 교과와의 연게를 통해 수학성적 향상과 전공역량을 성취하게 됐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바이오환경과학과에 지원한 사례도 살펴봅시다.
“(전략) 저는 ‘자율탐구 대회’ 주제로 ‘실생활 적용을 위한 쌀뜨물 발효액 효능 탐구’를 진행했습니다. (중략) 미세물의 일종인 대장균에 대한 EM 유용 미생물의 살균 작용으로 호기심은 더욱 커졌습니다. (중략) 작은 호기심으로 시작한 1, 2학년의 미생물에 대한 꾸준한 탐구는 3학년인 지금까지 생명과학에 대한 흥미로 이어졌습니다(후략)”
이번 사례는 대회 준비과정에서 생명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고, 전공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사례입니다. 단순히 ‘이런 대회를 준비해봤다’는 제시에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서 무엇을 얻게 됐는지로 연결한 서술입니다.
좋은 예를 살펴봤다면, 나쁜 예도 봐야겠죠? ‘이렇게 쓰면 안 된다’는 타산지석으로 삼아 볼 사례입니다.
“1학년 방과후 학교 수업 중에 자율학습 ‘기적의 수학’ 시간을 통해 매일 2시간씩 꾸준히 공부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매일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가는 과정 속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계획에 대한 반성을 하고 선생님과의 피드백을 통해 나만의 수학 공부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중략) 그리고 방과후가 끝나고 나서도 수학 문제를 푸는 습관이 생겨서 하루에 수학문제를 20문제 이상씩 꾸준히 풀어 열심히 공부한 결과 모의고사 성적이 많이 좋아지고 내신 성적도 1등급이나 올랐습니다 (후략)”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이번 사례에서는 ‘수학 학습방법’에 대한 두루뭉술한 서술만 있을 뿐, 내가 수학의 어떤 단원에 흥미를 느꼈는지, 어떤 성장이 있었는지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성실했다’는 것 외에 다른 정보를 얻기 어렵습니다. ‘좋은예’로 제시된 사례에서는 미생물에 대한 탐구라는 명확한 주제에 더해 이것이 생명과학에 대한 흥미로까지 이어졌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지요. 거기에다 모의고사 성적은 확인할 수 없는 자료이기 때문에 평가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2번문항의 실제 작성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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